한국사 수업/한국사능력검정시험(고급문제풀이)

제 3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1번~20번

지니쌤 동진이 2017. 7. 8. 13:36

문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 캡쳐 하였습니다.



11번. 최승로(최치원의 손자)가 상소를 올린 내용이 나옵니다. 이는 고려 성종에 대한 글입니다.
성종은 중앙조직을 2선6부제, 지방은 10주 12목으로 개편했습니다. 호족들을 지방 향리로 끌어들였습니다. 향리는 지방관을 돕는 사람입니다(지방을 통제하기 위함).
최승로는 성종에게 시무28조를 올렸는데, 연등푀, 팔관회 폐지등을 주장하였습니다.
성종왕때 거란이 공격했는데 이때 서희가 탁월한 외교능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강동6주).


정답: 1번

1)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 파견, 성종 맞습니다.
2) 관학 진흥을 위한 양현고를 설치한 왕은 예종입니다.
3) 노비안검법 실시는 광종입니다.
4) 전빈변정도감을 설치는 공민왕입니다.
5) 빈민구제를 위한 흑창은 고구려 진대법과 성격이 같은 것으로 왕건이 실시한 것입니다.



12번. 보기는 거란의 3차 침입때에 대한 설명입니다(강감찬). 강감찬은 흥화진에서 수공으로 거란과의 전투에서 이겼습니다. 강감찬은 귀주대첩으로 더 유명합니다.


정답: 3번

1) 화포를 사용한 사람은 최무선으로, 고려말 진포에서 왜구를 격퇴하였습니다.
2) 별무판 편성, 동북 9성은 개척한 사람은 윤관으로 여진족에 대항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3) 고려 현종은 개경에 나성을 축조하여 거란의 침입에 대비하였습니다.
4) 이종무는 조선(세종)에 사람으로 대마도 정벌을 하였습니다.
5) 원이 고려를 공격하자 최우는 고려의 수도를 강화로 옮겼습니다.



13번. 고려의 지방통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고려의 행정조직은 2성 6주였습니다. 지방행정 조직은 성종때 10주 12목이었지만, 형종은 5도 양계로 개편하였습니다. 5도 양계, 주.군.현, 속군, 속현, 향.소.부곡, 촌 으로 나누었습니다.  군사조직은 중앙군에는 2군 6위가 있었으며, 지방군에는 주현군(5도)과 주진군(양계)이 있었습니다.


정답: 2번
1) 5경 15부 62주로 나눈 것은 발해입니다.
2) 고려는 특수행정 구역으로 향, 부곡, 소가 있었습니다.
3) 욕살은 고구려의 지방관이며, 처려근지는 고구려 성의 장관이었습니다.
4) 상수리제도는 통일신라 시대의 제도 입니다.
5) 5소경을 설치한 나라는 통일신라였습니다.



14번. 묘청의 서경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서경은 평양이여, 평양에서 일어난 사건을 찾는 문제입니다.


정답: 5번

1) 망이-망소이의 난은 공주명학소에서 일어났습니다.
2) 정몽주는 선죽교에서 피살 되었으며 개성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교육기관은 "원산학사"입니다. 학문과 무술을 배웠습니다.
4) 황룡사는 경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몽골 침입때 9층목탑이 불에 탔습니다.
5) 조선물산 장려회가 발족된 곳이 평양입니다. 국산품을 애용하자는 운동입니다. 조만식 등의 중심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5번. 문익점은 고려 공민왕때 원나라의 사신으로 다녀왔습니다. 이때 목화씨를 가지고와 재배에 성공하였습니다.


정답: 2번

1) 녹읍의 폐지는 신라의 신문왕이었습니다.
2) 농상집요는 고려시대 이암이 원나라에서 들여온 책입니다. 이 책은 고려 조선시대의 농업에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목화와 양잠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3) 당백전은 흥선대원군이 발행한 것으로 상평통보의 100배나 되는 동전이었습니다. 이때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폭등하였습니다.
4) 공인은 국가의 심부름으로 물건을 사서 납품을 하는 상인으로 조선 후기에 등장하였습니다.
5) 고추, 댐배 등 상품작풀 역시 조선 후기에때 부터 입니다.




16번. 시대의 순석를 묻는 문제입니다. 연도를 정확히 알지 않아도 역사의 흐름을 알고 있다면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가)고려에 승리한 원은 총독 다루가치를 파견하였습니다. 다루가치는 고려의 행종 조직들을 한단계씩 낮추어 개편하였습니다.

(나) 원나라로 공녀로 끌려간 기양은 황후자리까지 올라갔습니다. 여동생을 믿고 고려에서 그녀의 오빠들 기철 등은 만행을 저지르다 처단되었습니다.


정답: 1번

1) 원나라는 고려에 이긴 후 일본까지 원정을 가기 위해 정동행성을 설 하였습니다. 정동행성의 부속기관으로 "이문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원정을 포기하였으며, 정동행성과 이문소는 정동행성이문소로 통합되었고 고려를 내정간섭하는 기구로 바뀌었습니다.
2) 과전법은 고려 말입니다. (나)이후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김윤후는 원이 공격했을 때 의병을 일으켜 큰 공을 세웠습니다. 처인성(용인)전투(살리타 사살)와 충주성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지만 의병들의 사기를 높기이 위하여 노비문서를 태웠다는 이유로 벌을 받았습니다. (가)직전 입니다.
4) 정중부 등의 정변은 무신정변 입니다. (가) 이전 사건입니다.
5) 우왕의 요동전벌, 고려말입니다.(나) 이후 입니다.



17번. 문제의 남자의 말에 "최씨 무신정권.....부처의 힘으로 외세를 물리치고자 하는 염원이 담겨져 있습니다"라는 말을 통해서 이는 " 재조대장경입니다. 흔히 팔만대장경 이라고 부릅니다.


정답: 3번

1) 자장는 신라시대 승려로, 자장의 건의로 만들어진 것은 황룡사9층목탑입니다.
2) 현존하는 최고의 급속활자본은 직시심체요절로 청주 흥덕사에서 만들었으며, 이는 독일의 구텐비르크보다 약 100년 앞선 것입니다.
3) 재조대장경은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4) 프랑스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것은 직시심체요절입니다.
5) 불국사 삼청 석탑 보수과정에 나온 것은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며 세계에서 가종 오래된 목판 인쇄물입니다.




18번. 역옹패설은 "이제현"이 쓴 책입니다. 이제현은 원나라에서 충선왕이 세운 만권당에서 대학자들과 학문을 논하였습니다. 역옹패설을 비롯 역사서 사략을 편찬하였습니다.


정답: 3번
1) 성리학을 고려에 최초로 소개한 사람은 안향입니다. 그는 주자전서를 직접 필사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2) 9재 학당을 세워 유학교육에 힘쓴 사람은 최충입니다.
3) 만원당에서 원의 학자들과 교유한 사람이 바로 이제현입니다.
4) 양명학을 연구하여 강화 학파를 형성한 사람은 정제두 입니다.
5) 성리학을 도식으로 설명한 성학십도를 저술한 사람은 이황입니다. 이이는 성학집요를 저술했습니다.



19번. 문제의 보기는 김사미, 효심의 난입니다. 이들의 난은 고려 무신정변 이후에 일어난 난입니다.


정답: 4번

1) 고려건국: 왕건은 918년 고려를 건국하였습니다.
2) 강조의 변: 강변은 목종을 시해하고 대량원군(현종)을 왕으로 세웠습니다.
3) 이자겸의 난: 인종때 일어난 난입니다. 이자겸은 권세가 하늘을 찔렀고 왕을 죽이고 스스로 왕이 되러고 하였으나 부하척준경에게 배신당해 귀양을갔고 독살을 당합니다.
4) 무신정변: 의종때 일어난 난으로 이의방과 정중부의 주도로 일어났습니다.
5) 개경환도: 원종은 왕이 되었을 때 친원정책을 펼쳤고, 개경환도를 시도하였습니다.
6) 위화도 회군: 고려만 우왕 14년 요동정벌을 하러 떠났던 이성계가 위화도에서 군사를 회군시킴.


20번. 보기는 한식날입니다. 한식은 동지로 부터 105째 되는 날입니다. 수르 과이르 떡, 탕, 포 등을 산소에 가지고가 벌초를 하고 제사를 지냅니다. 불을 때지 않았았기 때문에 한식날이 되면 불을 지펴서 따뜻한 밥을 먹지 않고 찬밥을 먹었습니다.


정답: 4
1) 진달래 꽃으로 화전을 만들어 먹는 날은 3월 3일 삼짇날입니다.
2) 새알을넣을 팥죽은 동짓날에 만들어 먹습니다.
3) 창포에 머리를 감는 날은 단오입니다.
4) 불을 사용하지 않고 찬 음식 먹는 날이 바로 한식입니다.
5) 부스럼을 예방하기 위해 부럼을 먹는 날은 정월대보름입니다.
-------------------------------------------------------------------------------------------------

댓글로 질문을 남겨 주시면 답번해 드립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대비 과외도 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