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5학년 2학기 사회] 2.세계와 활발하게 교류한 고려 3)북방민족의 침입과 극복_첫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5. 18:57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2.세계 속의 고려 요약_첫번째(96-99쪽)


해설은 학기가 시작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세계와 활발하게 교류한 고려
  1) 후삼국 통일
  2) 세계 속의 고려
  3) 북방민족의 침입과 극복
  4) 고려 문화의 발전


3. 북방민족의 침입과 극복


고려와 주변 나라들의 관계는 크게 변화하고 있었다. 특히 고려는 북쪽 지역에 살던 북방 민족들과 대립하였다.
거란과 여진 그리고 대제국을 이룬 몽골의 침입 속에서 고려는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하고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었을까?(96쪽)

▲고려와 요(거란), 여진 원(몽골)의 관계(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96쪽)


거란의 침입과 여진의 위협을 극복한 과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97쪽)


1. 거란
고려_건국 초부터 북진정책을 펼침
    -거란과 사이가 좋지 않음.
    -거란이 발해를 멸망시킨 후 거란을 더욱 적대시 함.
    -발해 유민은 고려 왕권 강화에 큰 힘을 줌.
    -왕건: 거란에서 보낸 사신을 귀양보냄.
           예물로  가져온 낙타를 굶겨 죽임.
           거란과의 관계가 끊어짐
     성종: 거란이 고려를 공격함



▲거란의 침입과 격퇴(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97쪽)


1차 침입: 서희는 거란장수 소손녕과 담판을 벌임(993년)
          송과 교류를 끊고 거란과 교류할 것을 약속
          압록강 동쪽의 여진을 몰아내고 강동 6주에 성을 쌓아 압록강까지 영토 확장.


▲고려조정(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97쪽)
▲서희의 담판


 서희의 담판이 성공할 수 있었던 까닭을 이야기 하여 봅시다.(98쪽)


2차 침입: 고려의 개경이 함락됨.
          양규가 거란을 물리침.


3차 침입: 거란이 강동 6주를 돌려달라고 요구함.
          강감찬은 후퇴하는 거란군을 쫓아가 귀주에서 승리거둠(귀주대첩,1019년)
          거란을 물리친 고려는 압록강에서 동해안까지 천리장성을 쌓음.


2. 여진

고려를 부모의 나라로 섬겼었음.
세력을 넓혀 고려의 국경을 자주 위협함.
윤관은 별무반이라는 부대를 이끌고 여진을 물리침(여진정벌 1107년)
여진을 몰아낸 땅에 9개의 성을 쌓음(동북9성)
여진이 빼앗긴 땅을 돌려 달라함.
여진의 계속된 침입에 어려움을 겪은 고려는 그 땅을 돌려줌.
*별무반: 여진 정벌을 위하여 조직한 기병(말을 타고 싸우는) 중심의 부대


▲척경입비도(고려대학교 박물관) 윤관이 여진을 물리친 뒤 9성을 쌓고 ‘고려지경’이라고 새긴 비석을 세워 국경선을 표시한 일을 조선 후기에 그린 것이다.(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99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