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2.세계와 활발하게 교류한 고려 1)후삼국통일_첫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5. 18:49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1. 후삼국 통일 요약_첫번째(80-85쪽)


해설은 학기가 시작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 세계와 활발하게 교류한고려
  1) 후삼국 통일
  2) 세계 속의 고려
  3) 북방민족의 침입과 극복
  4) 고려 문화의 발전


신라 말 지배층의 다툼으로 사회가 혼란스러워지고 백성들의 생활은 어려워졌다. 이 시기에 견훤과 구예, 왕건이 세운 나라와 신라는 서로 경쟁하였다.
고려를 세운 왕건은 어떻게 후삼국을 통일하였을까? 고려의 후삼국 통일에 담긴 의의는 무엇일까?(80쪽)


▲고려 왕궁(복원 모형)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80쪽
▲고려 왕궁 터 만월대와 송악산(경기도 개성)


후삼국의 성립과 고려의 후삼국 통일 과정을 알아봅시다.(81쪽)


신라말_나라가 혼란스러움
      -일부 귀족들은 자신들의 뜻대로 왕을 세움.
      -힘을 과시하기 위해 힘을 늘림
      -호화로운 생활을 함.
      -나라는 재정이 어려워지자 농민에게 많은 세금을 거두려 함.


농민들의 생활_어려워짐
             -가난을 견디지 못한 농민들은 도망을 가거나 도적이 됨.
             -전국 곳곳에서 농민들이 봉기하여 관청을 습격하기도 함.
*봉기: 벌 떼처럼 떼를지어 세차게 일어남.


호족_지방에서 힘이 있는 사람
    -성을 쌓고 군사를 모아 백성을 다스림.
    -한 지방을 독자적으로 다스릴 정도로 세력이 커진 호족은 성주, 장군이라 부름
    -군사력에 힘을 입어 나라를 세우는 사람도 생겨남.


▲합천해인사 길상탑(경상남도 합천) 신라 후기에 세워졌으며 탑에서 당시의 어지러운 사회 모습을 적은 벽돌 판(길상탑지)이 발견되었다.
▲길상탑지(국립중앙박물관)_초등학고 5학년 2학기 사회 81쪽.


후삼국
1. 견훤_완산주(전주)에 도읍을 정하고 후백제를 세움.
            군사력을 키워 전라도, 충청도, 경상도 서쪽 지역까지 차지함.
*견훤: 신라의 군인이었다가 옛 백제 지역에 나라를 세웠다.


2. 궁예_송악(개성)에 도웁을 정하고 후 고구려를 세움.
     철월으로 도읍을 옮김.
     경기도, 황해도, 충정도, 강원도 일부까지 영토를 넓힘.
*궁예: 신라의 왕족 출신이라고 전해지며, 여러 곳에서 세력을 키우다 나라를 세웠다.


3. 왕건_송악의 호족
     궁예의 부하가 됨.
     여러 전투에서 이겨 높은 벼슬에 오름
     궁예가 난폭하게 나라를 다스리자 궁예를 몰아내고 왕이됨.
     고구려를 이었다는 뜻으로 고려로 이름을 고침.(918년)
     송악(개성)으로 다시 수도를 옮김.


 견훤과 궁예가 각각 나라 이름을 후백제, 후고구려라고 정한 까닭을 이야기 하여 봅시다.


▲후삼국의 초기 영토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82쪽)


※ 후삼국을 통일한 고려
-고려는 통일을 하기 위해서 신라와 좋은 관계를 유지함.
  고려와 후백제는 대립함.


-후백제가 신라를 공격.
  고려는 신라를 돕기 위해 신라로 감.
  왕건은 공산(대구)전투에서 후백제에게 패함.


-왕건은 공산 전투 이후 고려는 군사력을 키움.
  왕건은 여러 호족들을 자기 편으로 만듦
  3년만에 다시 고창(안동)전투에서 고려가 승리함.


▲안동차전놀이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83쪽)


-후백제에서 견훤과 맏아들 신검이 왕위계승 문제로 다툼
  신검이 아버지 견훤을 금산사에 가우고 왕이 됨.
  견훤은 도망을 하여 왕건에게 항복함.


▲김제금산사(전라북도 김제)_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83쪽)


신라 경순왕_나라를 유지하기 어렵대고 생각하고 고려에 나라를 넘겨줌.
           -왕건은 경순왕에게 높은 벼슬과 땅을 주고 우대해 줌.


고려_신검의 후백제군과 벌인 전투에서 승리하여 후 삼국을 통일함(936년).


▲후삼국의 통일 과정(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84쪽)


작은 이야기 역사 태조 왕건의 유언은 무엇일까?(85쪽)


고려를 세운 태조 왕건은 어떻게 하면 대대손손 번영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다. 그래서 나라를 굳건히 유지하기 위하여 후대 왕들이 꼭 지켜야할 열 가지 가르침을 만들었느데 그것이 바로 [훈요 10조]이다.
[훈요 10조]에는 백성들을 안정시키고 단합된 사회를 이루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는 고려의 국가 정책에 큰 영향을 주었다.

 

------[훈요10조]------


1조. 불교의 힘으로 나라를 세웠으니 불교를 장려할 것.
2조. 모든 절은 풍수지리설에 따라 세우고 함부로 짓지 말 것.
3조. 왕위는 맏아들이 계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맏아들이 현명하지 못하면 다른 아들이 계승할 것.
4조. 우리나라는 사람과 땅이 중국과 다르니 중국의 제도를 억지로 따르지 말고, 거란의 제도를 본받지 말 것.
5조. 2, 5, 8, 11월 중 서경(평양)에 가서 1년에 100일 이상 머무를 것.
6조. 연등화화 팔관회를 성대히 열 것.
-고려사 절요-
*풍수지리설: 지형이나 방위를 사람의 재앙이나 복과 연결하여 집을 짓거나 무덤을 만들기에 알맞은 장소를 찾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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