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1. 후삼국 통일 요약정리_두번째(86-89쪽)
해설은 학기가 시작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
1) 후삼국 통일
2) 세계 속의 고려
3) 북방민족의 침입과 극복
4) 고려 문화의 발전
고려의 후삼국 통일의 의의를 알아봅시다.(86쪽)
태조왕건
-후삼국 통일에 도움을 준 호족들을 자기편으로 만들어 왕권을 안정시키려 함.
-신라와 후백제 출신에게도 공평하게 대하려고 노력함.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한 정책
백성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원칙에 따라 세금을 걷음
호족에게 많은 세금을 걷지 못하게 함.
-옛 고구려 영토를 회복하려고 노력.
-북쪽에 성을 쌓고 군대를 머무르게 함.
-점차 영토를 넓혀감.
▲태조왕건의 북진 정책(초등하교 5학년 2학기 사회 86쪽)
* 신라의 통일은 고구려 유민 일부만을 통합.
* 고려는 발해 유민을 받아들여 옛 고구려 후손을 통합하였음.
* 고려의 통일: 후백제와 신라를 통합하고 발해 유민까지 받아들여 이룬 민족 통일.
▲고려지도에는 왜 발해가 없을까?(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87쪽)
*신라-중앙귀족들이 권력 독차지
고려_지방 호족들이 세운 나라.
-지방 세력도 관직에 오를 수 있고 정치에 참여하는 사람이 늘어남.
-옛 고구려 백제 신라의 문화를 받아들여 새로운 민족문화를 발전시키는 토대 마련.
-유교와 불교뿐만 아니라 도교 등도 소중히 여김.
신라와 고려 관리의 차이점을 이야기 하여 봅시다.(88쪽)
▲지방세력의 변화(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88쪽)
작은 이야기 큰 역사 고려에서는 관리를 어떻게 뽑았을까?(89쪽)
나라를 위하여 일하는 관리가 되려면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 조상들을 어떻게 관리를 뽑았을까?
신라엣는 특정 신분으로 태어나 관직을 물러 받거나 추천을 받으면 관리가 될 수 있었다. 또 국학에서 공부한 학생들 중에서 시험을 치러 관리를 뽑기도 하였다.
고려에서도 고위 관리의 자손에게 과거를 치르지 않고도 관직을 주는 음서제도가 있었다. 그렇지만 공정한 시험으로 능력이 있는 사람을 뽑기 위하여 광종 때 과거제를 처음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고려에서는 가문이 좋지 않더라도 능력이 뛰어나면 관리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과거를 통하여 관리를 뽑던 고려가 신라에 비하여 개인의 능력을 더 중요시한 사회였음을 보여준다.
▲장양수 홍패(경상북도 울진) 1205년 과거에 급제한 장양수가 받은 합격증이다.(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8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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