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2.세계와 활발하게 교류한 고려 1)후삼국통일_두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5. 18:53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1. 후삼국 통일 요약정리_두번째(86-89쪽)


해설은 학기가 시작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
  1) 후삼국 통일
  2) 세계 속의 고려
  3) 북방민족의 침입과 극복
  4) 고려 문화의 발전


 고려의 후삼국 통일의 의의를 알아봅시다.(86쪽)


태조왕건
-후삼국 통일에 도움을 준 호족들을 자기편으로 만들어 왕권을 안정시키려 함.
-신라와 후백제 출신에게도 공평하게 대하려고 노력함.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한 정책
    백성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원칙에 따라 세금을 걷음
    호족에게 많은 세금을 걷지 못하게 함.
-옛 고구려 영토를 회복하려고 노력.
-북쪽에 성을 쌓고 군대를 머무르게 함.
-점차 영토를 넓혀감.


▲태조왕건의 북진 정책(초등하교 5학년 2학기 사회 86쪽)


* 신라의 통일은 고구려 유민 일부만을 통합.
* 고려는 발해 유민을 받아들여 옛 고구려 후손을 통합하였음.
* 고려의 통일: 후백제와 신라를 통합하고 발해 유민까지 받아들여 이룬 민족 통일.


▲고려지도에는 왜 발해가 없을까?(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87쪽)


*신라-중앙귀족들이 권력 독차지
고려_지방 호족들이 세운 나라.
    -지방 세력도 관직에 오를 수 있고 정치에 참여하는 사람이 늘어남.
    -옛 고구려 백제 신라의 문화를 받아들여 새로운 민족문화를 발전시키는 토대 마련.
    -유교와 불교뿐만 아니라 도교 등도 소중히 여김.


 신라와 고려 관리의 차이점을 이야기 하여 봅시다.(88쪽)


▲지방세력의 변화(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88쪽)


작은 이야기 역사 고려에서는 관리를 어떻게 뽑았을까?(89쪽)


나라를 위하여 일하는 관리가 되려면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 조상들을 어떻게 관리를 뽑았을까?
신라엣는 특정 신분으로 태어나 관직을 물러 받거나 추천을 받으면 관리가 될 수 있었다. 또 국학에서 공부한 학생들 중에서 시험을 치러 관리를 뽑기도 하였다.
고려에서도 고위 관리의 자손에게 과거를 치르지 않고도 관직을 주는 음서제도가 있었다. 그렇지만 공정한 시험으로 능력이 있는 사람을 뽑기 위하여 광종 때 과거제를 처음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고려에서는 가문이 좋지 않더라도 능력이 뛰어나면 관리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과거를 통하여 관리를 뽑던 고려가 신라에 비하여 개인의 능력을 더 중요시한 사회였음을 보여준다.


▲장양수 홍패(경상북도 울진) 1205년 과거에 급제한 장양수가 받은 합격증이다.(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8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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