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5학년 2학기 사회] 2.세계와 활발하게 교류한 고려 4)고려 문화의 발전_세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5. 19:04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4.고려문화의 발전 요약_세 번째(115-117쪽)


해설은 학기가 시작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세계와 활발하게 교류한 고려
  1) 후삼국 통일
  2) 세계 속의 고려
  3) 북방민족의 침입과 극복
  4) 고려 문화의 발전


4. 고려 문화의 발전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려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 봅시다.(115쪽)


고려시대 의복: 삼베, 모시, 비단, 가죽 등
            귀족_비단, 가족 옷(비단과 가죽은 비쌈.)
            일반백성_삼베, 모시옷 (여름에는 시원했으나 겨울에는 추웠음)

문익점_목화씨를 고려로 가지고 옴.
       목화 재배법을 전국에 널리 알림.
       나라에서 목화 재배를 적극 지원함
       고려 사람들의 의생활이 크게 변함.


▲요선철릭_고려시대 사람들이 만들어 입었던 겉옷으로 허리에 주름이 있다.(초등학교5학년 2학기 사회 115쪽)



▲고려시대 사람들_초등학교5학년 2학기 사회 115쪽


▲목화솜(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16쪽)


       목화솜으로 만든 옷과 솜으로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었음.
       무명_목화로 짠 것으로 옷을 만드는 중요한 재료
       무명_삼베보다 옷감이 부드러움.
            삼베 만드는 것 보다 쉬움.
       나라에서 목화 재배를 적극 지원함
       고려 사람들의 의생활이 크게 변함.


고려 사람들이 어떻게 목화로 만든 옷을 입게 되었는지 이야기 하여 봅시다.(116쪽)


▲목화(면화)를 처음 재배한 일을 기념하는 비석. (경상남도 신천) 고려후기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목화(면화)를 재배한 곳이다.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16쪽)


최무선 화포
- 왜구가 자주 고려에 쳐들어옴
          곡식이나 물건을 뻬앗아감.
          관청에서 거둔 곡식을 훔쳐감.
          사람들을 죽임
          문화재를 파괴하거나 훔쳐감
*왜구: 우리나라 주변 바다에서 약탈을 하는 일본 해적


-최무선_왜구를 배를 부술 수 있는 강한 무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함.
        화약만드는 법을 알아냄.
        고려 조정은 최무선의 건의를 받아들여 화약 만드는 관청을 만듦.
        여러 가지 화포를 만들어 진포(군산)에서 왜구를 크게 물리침.(사회과부도 95쪽 참고.)



▲화약을 만드는 최무선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17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