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1)조선의 건국_첫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6. 09:18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1.조선의 건국 요약_첫번째(126-129쪽)


해설은 학기가 시작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 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1) 조선의 건국
  2) 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
  3) 유교 전통과 생활
  4)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1. 조선의 건국


고려 말 나라 안팎은 매우 혼란스러웠다. 성리학을 공부하여 정치를 개혁하려는 사람들이 나타났고, 홍건적과 왜구를 물리치는 과정에서 새로운 무인들이 등장하였다.
정도전, 이성계 등이 조선을 건국하는 과정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났을까?
*홍건적: 원에 반대하여 일어난 중국 한족의 반란군으로, 머리에 붉은 수건을 써서 붙은 이름.


▲태조 이성계

▲경복궁(서울특별시 종로구)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26쪽.


조선의 건국 과정을 알아봅시다.(127쪽)


고려 말 배경
-신진사대부(정도전, 조준)는 신흥 무인세력(이성계)와 함께 고려 사회를 개혁하려고 함.
*신흥무인세력: 고려 말 홍건적과 왜구의 침입을 물리치면서 등장한 무인들

-개혁내용_토지제도 개혁: 권문세족의 토지 몰수,
          신진사대부의 경제적 기반이 마련됨.
          농민의 생활도 안정됨.
*권문세족: 고려후기에 벼슬이 높고 권력이 있던 집안.
*몰수: 물법적으로 얻은 재산을 국가에서 거두어들이는 일.


▲개혁내용, 4컷만화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27쪽


[신진사대부]
고려 말에 등장한 새로운 정치 세력이므로 성리학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공부 하였으며, 대부분 과거에 합격하여 벼슬에 올랐다. 이들은 반원친명, 즉 원을 멀리하고 명과 가깝게 지내는 것을 주장하였다. 또 원의 간섭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개혁 정책을 펼칠 것을 주장하여 권문세족과 갈증을 겪었다.
*성리학: 인간의 마음과 우주의 원리를 탐구하는 유학의 한 파.


조선의 건국
신흥무인세력(이성계)는 위화도 회군을 통해 권력을 잡음.


▲위화도회군_중국 요동을정별하려고 북쭉으로 향하던 신흥무인세력이 압록강 하류이 위화도에서 군사를 돌려 정변을 일으키고 권력을 잡은 사건.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28쪽)


신진사대부 온건파: 정몽주, 이색_고려 왕조를 유지하면서 개혁할 것을 주장.
신진사대부 혁명파: 정도전, 조준_고려왕조를 무너뜨리고 새 왕조를 세울 것을 주장.

-새 왕조 수립을 반대한 사람들이 제거됨.
-토지개혁이 마무리됨.
-이성계는 왕이 되어 새로운 왕조를 세움(조선 건국, 1392년)
*사회과부도 96쪽 참고.


▲선죽교(경기도 개성) 이성계의 아들 이방원이 보낸 사람이 정몽주를 죽인 곳이다.(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28쪽)


이방원이 사람을 보내 정몽주를 죽인 까닭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작은 이야기 역사 조선의 기틀을 마련한 정도전은 어떤 사람일까?(129쪽)


이성계와 함께 조선을 세운 신진 사대부는 새로운 나라에 맞는 제도를 만들고자 하였다. 그 중심에 있었던 정도전은 유교의 가르침에 따라 새로운 재도를 만들어 운영할 것을 제안하였다.
“신하가 된 자들은 마땅히 임금을 하늘처럼 섬겨야 하지만 임금은 늘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민심을 잘 알고 있는 재상을 찾아 그에게 정치를 맡겨야 한다.” 이는 많은 신진 사대부의 생각이었고 조선 건국 후에는 정도전과 같은 재상이 정치를 이끌었다.
성리학을 중심으로 유교 정치를 추구한 정도전의 생각은 조선 건국 후에도 오랫동안 조선의 경제, 문화 등 많은 분야에 영향을 주었다. 정도전은 비록 이방원에게 죽임을 당하였지만 그의 저술을 모아 간행된 삼봉집은 조선의 선비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재상: 임금을 도와 나랏일을 맡아보던 최고위 관리.


▲정도전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129쪽
▲삼봉집_삼봉은 정도전의 호이다. 이 책에는 조선의 건국과 통치 이면이 담겨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