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2)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_첫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6. 11:00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2.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 요약 _첫 번째(138-141쪽)


해설은 학기가 시작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 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1) 조선의 건국
  2) 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
  3) 유교 전통과 생활
  4)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2. 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


태종의 뒤를 이어 조선의 네 번째 왕이 된 세종은 조선의 안정과 발전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다. 밖으로는 명, 일본, 여진 등과 적절한 외교 관계를 맺었고, 안으로는 문화와 과학을 크게 발전시켰다.
조선의 문화와 과학은 어떻게 발전하였을까?(138쪽)


▲세종대왕동상(서울 특별시 종로구)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138쪽.


조선 초기 주변 나라와의 관계를 알아봅시다.(139쪽)


사대교린 외교정책


사대_큰 나라를 섬김(명과 맺은 외교관계)


   ※명
    -초기에는 명과 사이가 좋지 않았으나 태종 이후 좋은 관계 유지.
    -명에 정기적으로 사신을 보내 조공을 함.
    -명으로부터 필요한 문물을 받아들여 이익을 추구함.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일본 교토)_조선 태종 때 만든 세계지도로, 조선은 실제보다 크게, 일본은 작기 그렸다. 이 지도에는 중국과 조선 중심의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다.(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39쪽)


교린_이웃나라와 친하게 지냄(일본, 여진의 관계)

캐릭터_조선은 일본과 여진을잘 달래면서 필요할 때는 무력을 사용하는 정책을 폈습니다.


    ※일본
    -초기에 일본과 교류하였지만 후에는 사이가 나빠짐
    -왜구가 바다를 건너 재물을 빼앗고 사람을 죽이거나 집을 불태움.
    -세종_왜구를 소탈하기 위하여 쓰시마섬을 정벌.
    -왜구의 힘이 약해지자 조선은 일부 항구를 개항하고 무역을 허락함.


    ※여진
    -초기에는 여진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였지만 후에는 사이가 나빠짐.
    -부족한 식량과 생활필수품 얻기 위해 조선사람의 생명과 재산을 빼앗음
    -세종은 여진을 정벌하여 압록강 유역에 4군, 두만강 유역에 6진을 설치.
     -조선의 영토를 압록강과 두만강까지 넓힘.


▲조선 전기의 무역활동(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140쪽)


▲4군과 6진의 개혁(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141쪽)


<일본과 여진에 대한 조선 사람들의 생각>(141쪽)
조선 사람들은 조선의 문화가 명과 대등하고 일본이나 여진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일본인과 여진족은 조선에 머무르는 동안 자유롭게 활동할 수 없었습니다.
“일본인이나 여진족이 조서에 올 때에는 일반 백성의 집에 머물러 잠을 자지 못한다. 만약 마을이나 역에서 소란을 피우는 자가 있거나 제멋대로 노는 자가 있으면 그를 데려온 조선의 관리에게 벌을 준다.” -경국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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