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사회

[초등학교6학년 1학기 사회] 3.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_4)경제의 발전과 사회문화의 변화 두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6. 27. 22:23

3.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_4)경제의 발전과 사회문화의 변화 두번째


이번 단원은 설명보다는 아이들과 대화하면서 이끌어 나가는게 유익합니다. 부모님들 혹은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계시다면 자녀들과 함께 모여 과거와 지금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1) 8.15 광복과 대한민국 정부수립
    2) 민족의 상처, 6.25전쟁

    3) 자유민주주의의 시련과 발전
    4) 경제발전과 사회.문화의 변화
    5) 대한민국의 미래와 평화평일


우리 사회 문화의 변화와 앞으로의 과제를 알아봅시다.(144쪽)

우리 사회는 8.15 광복, 정부수립, 6.25전쟁, 경제발전, 민주화 등을 거치면서 많은 변화를 겪었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물질적인 가치를 중요시하고 각자의 개성을 강조하면서 효와 경로사상이 약화되었다. 또 세계화의 영향으로 외국의 음식 물건 제도 등이 많이 들어오게 되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세계화: 세계 여러 나라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현상.


다양해진 여가 생활, 소득이 늘어나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주생활의 변화, 많은 사람이 도시에 살게 되면서 아파트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거 형태가 되었다.(144쪽)


 옛날과 비교하여 달라진 오늘날의 생활 모습을 찾아 이야기하여 봅시다.


여러 가지 변화(145)
⑴ 의료 및 의료보험
① 정부는 국민이 저렴하게 병원이나 약국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② 의료 기술이 발달하고 생활환경이 개선되어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⑵ 복지
① 육아 비용을 지원해 주며, 노인 복지 시설을 늘리는 등 복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⑶ 교육
① 중학교까지 의무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의 기회를 평등하게 주고 있습니다.


⑷ 인권
① 민주화가 이루어지면서 개인의 권익이 더욱 중시되었습니다.
② 여성의 지위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권익: 권리와 그에 따르는 이익.


⑸ 다문화사회
① 우리나라에 많은 외국인 근로자들이 이주하여 일을 하고 있습니다.
② 세계화에 따른 다른 사람간의 교류를 통하여 국제결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평균수명 연장, 2014년 우리나라 여자의 평균 수면은 약 85세, 남자의 평균 수명은 약 78세이다.(145쪽)


여러가지 문제점(146쪽): 경제가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은 풍요로워졌지만, 여러 가지 사회 문제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① 급속한 산업화가 도시화의 영향으로 도시 문제, 농촌 문제, 환경 문제 등이 발생하였습니다.
② 최근에는 아이를 적게 낳고 노인 인구의 비율이 높아지는 저출산 고령화 문제,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개인의 정보 보로 문제 등이 새로운 사회 문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출산 장려 포스터_80년대 초, 80년대 말, 현대_(146쪽)

고령화 문제(146쪽)


 이 밖에도 최근에 나타난 사회 문제를 찾아 이야기 하여 봅시다.


작은 이야기 역사: 경제가 발전하면서 생활 모습은 어떻게 달라졌을까?(147쪽)


1960년대에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실시된 이후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크게 변화하였다. 가정에 전기가 들어오고 텔레비전이 널리 보급되었다. 1980년대 후반 이후에는 자가용, 컴퓨터, 인터넷, 휴대 전화가 보급되면서 사람들의 생활은 더욱 편리해졌다.


인구의 도시 집중: 산업화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도시로 집중되면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90%가 도시에 살게 되었다.


인터넷의 보급: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많은 사람이 컴퓨터,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고속철도의 개통: 고속 철도(KTX)가 개통되며서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2시간 40분 서울에서 광주까지 약 1시간 40분이면 갈수 있게 되어 우리 국토는 반나절 생활권이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