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사회

[초등학교6학년 1학기 사회] 3.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_5)대한민국의 미래와 평화통일

지니쌤 동진이 2017. 7. 5. 00:16

3.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_5)대한민국의 미래와 평화통일


이 단원은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 마지막 단원입니다. ^^ 한학기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업데이트 하며 좋은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3.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1) 8.15 광복과 대한민국 정부수립
    2) 민족의 상처, 6.25전쟁

    3) 자유민주주의의 시련과 발전
    4) 경제발전과 사회.문화의 변화
    5) 대한민국의 미래와 평화평일


우리나라는 6.25전쟁의 시련을 극복하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루었다. 또 화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루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 왔다. 그러나 북한은 여전히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
평화 통일을 이루고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이어 나가며, 세계무대에서 미래를 이끌어 나갈 주역으로서 우리는 어떤 토대를 지녀야 할까?(148쪽)

▲ 불굴의 한국인상_독립기념관_(148쪽)


평화 통일을 위한 노력을 알아봅시다.(149쪽)


북한의 상황(149쪽)
분단이후 북한에는 남한과 다른 체제의 정부가 들어섰습니다.
북한은 기본적으로 국가가 모든 경제 계획을 수립하고 사유 재산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주의 경제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북한은 사회주의 국가들의 붕괴와 경제 사정의 악화로 심각한 어려움에 빠졌습니다.
북한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에너지 및 물자 부족, 식량 위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유재산: 개인이 자유롭게 사용하고 처분할 수 있는 재산.


분단으로 인한 문제: 분단은 남북한의 국력낭비, 이산가족이 겪는 고통 등 많은 문제를 낳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149쪽 그림을 참고하세요. 본 게시글에도 같은 그림이 있습니다.)

① 전쟁에 대한 공포

② 이산가족 문제

③ 군사비 지출 증가

④ 언어의 차이

▼ 분단으로 인한 문제(149쪽)


해설: 분단으로 인한 문제

1945년 8월 15일 광복이 된 이후에 남과 북은 38도선을 기준으로 나누어졌습니다. 남과북은 서로를 향해 총과 미사일 등을 겨누고 있습니다. 1950년 전쟁으로 인해서 서로 죽이는 비극적인 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1953년 7월 27일 휴전을 했지만 지금까지 긴장가운데 있습니다.

뉴스에서는 북한이 미사일 발사 등으로 인해 전쟁에 대한 두려움이 전해지고 있지만 전쟁은 쉽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어린이 들은 크게 걱정하거나 무서워하지 않아도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분단과 전쟁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가족들과 떨어져 살게 되었습니다. 종종 인산가족 상봉을 통해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만나지 못하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생사조차 알지 못하기도 합니다.

남과 북이 나누어져 있으면서 많은 군사비도 지출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국사비로 무려 37조원 이상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된다면 많은 돈이 절약이 될 것이며, 교육과 복지등 다른 곳에 사용하면서 사람들의 삶의 질을 더 좋아지게 할 것입니다.

또한 언어의 차이가 있습니다. 남과 북이 교류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로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통일을 위한 노력
남과 북의 대화
① 6.25전쟁 이후 남북한은 대립과 갈등으로 대화를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② 1970년대(박정희) 들어와서 남북한 간 화해와 교류의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③ 1991년(노태우)에는 남북한이 남북기본합의서를 채택하였습니다.
④ 2000년(김대중)과 2007년(노무현)에는 남북한 정상이 만나 이산가족 상봉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남북 기본 합의서: 1991년 12월에 남한과 북한의 대표자들이 만나 남북화해, 남북교류 및 협력 등을 합의한 문서.


남북한 정상의 만남_2000년(150쪽)

▲이산가족상봉(150쪽)


해설: 통일을 위한 노력

광복 이후에 우리나라는 38도선을 기준으로 남과 북으로 나누어 졌습니다. 1950년 6월 25일부터 있었던 전쟁은 1953년 7월 27일 휴전이 되었습니다. 그 휴전선은 지금까지 남아 있으며, 남과 북은 긴장관계에 있습니다. 그러나 긴장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민족인 남과 북은 화해와 협렵을 통해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습니다.
먼저, 1972년 7월 4일 남북공동성명을 하였습니다(박정희 정부). 북한과 평화통일을 하기 위하여 중앙정보부국장(현, 국정원)은 평양에서 김일성을 만났습니다. 이 성명서는 “자주적으로 평화통일을 하여 민족 대단결을 이루자”라는 내용입니다.
1984년 우리나라에 물난리가 났을 때 북한은 구호물자를 보내주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1985년 최초의 이산가족 상봉이 이루어 졌습니다(전두환 정부).
1991년 노태우 정부는 북방외교를 하면서 남북한고위급 회담을 합니다. 이때 남북기본합의서가 채택 되는데 이 역시 평화통일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998년 김대중 정부는 북한에 햇볕정책을 펼칩니다. 북한과 평화통일을 논의하고 있었지만 적대적인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이솝우화에 나그네의 옷을 벗기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나그네의 옷을 벗기는 것은 태풍이 아니라 햇볕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차가운 바람보다 따뜻한 햍볏으로 북한을 대하고 우리보다 어려운 북한을 지원해 주면서 화해의 길을 열고자 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1998년 배를 태고 북한쪽에 있는 금강산관광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그리고 2000년 6월 15일에는 광복이후 최초 정상회담을 하였습니다(6.15남북공동선언). 그동안은 고위급회담이었는데 2000년에는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만나 직접 회담을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2000년에는 개성공단이 열리면서 남북한이 경제협력이 이루어 졌습니다.
그리고 2016년 노무현 대통령은 10.4 남북공동선언을 하며 평화통일을 하는데 있어서 한발자국 더 앞으로 갑니다. 그리고 배가 아닌 육로를 통해서 금강산 관광을 할 수 있도록 길이 열렸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는 북한과의 화해와 협력보다 긴장과 갈등이 더 커졌습니다. 결국 금강산 관광이 막혔으며, 개성공단에 들어가 있던 우리 기업들도 모두철수하고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스포츠 및 문화교류(151쪽)
① 남북한은 경제, 학문, 스포츠, 예술,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② 특히 2000년 시드니 올림픽때 남북한은 공동입장을 하였습니다.

③ 김대중 대통령은 개성공단을 통해 남북한 경제협력을 이루어 냈습니다.


해설: 스포츠및 문화의 교류

김대중 정부때 남북한 정상회담이 이루어지면서 북한의 개성공단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남북한이 경제협력이 이루어 졌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2016년 10.4공동선언을 하며 평화통일을 하는데 있어서 한발자국 더 앞으로 갑니다. 그리고 배가 아닌 육로를 통해서 금강산 관광을 할 수 있도록 길이 열렸습니다.


남북한은 1991년 일본지바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단일팀으로 출전했습니다. 이때 여자 대표팀은 세계최강 중국을 꺾고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코리아"라는영화로 개봉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시드니 올림픽(2000년) 아테네 올림픽(2004년)에서는 남북한 공동입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베이징 올림픽(2008년), 런던 올림픽(2012)에는 공동 입장을 하지 않았으며, 리우 올림픽(2016년)때는 남북한공동입장이 논의되지도 않았습니다.
새로 당선된 문재인 정부는 내년 평창올림픽 때 남북단일팀을 제안했는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를 해 봅니다.

 남북한의 갈등(151쪽)
① 북한은 핵 개발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 등으로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였으며, 연평도 포격 사건과 같은 무력 도발로 긴장과 갈등을 높이고 있습니다.


남북 관계는 화해와 협력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긴장과 갈등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남북한은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의 차이를 좁혀 나간다면 평화 통일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해설: 남과 북의 갈등

남과 북은 긴장관계에 있습니다. 화해와 협력과 동시에 서로 총을 겨누고 있습니다.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은 북한을 적대시하기보다는 한민족으로서 우리가 품고 가야할 대상으로 생각을 하며 노력을 했습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서해에서는 남과 북이 연평해전을 통해서 전사자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후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북한을 적대시하기만 했습니다. 결국 금강산 관광이 막히고 개성공단까지 문을 닫으면서 남과 북의 사이는 더 나빠졌습니다.

2017년 5월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 어떤 정책을 펼일까요? 2018년 평창올림픽 때 남북단일팀에 대한 의견을 내 놓은 것으로 봐서 북한에 대해서 적대적인 대상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화해와 협력의 길을 만들어 놓을 것 같습니다. 다시 금강산 관광이 열리고, 개성공단이 열릴것을 기대해 봅이다. 뿐만 아니라 더 관계가 좋아져서, 북한에 있는 묘향산 관광도 열리고 더 나아가 백두산도 중국을 통하지 않고 올라갈 수있는 날도 언젠가는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통일이 평화적으로 이루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미래의 대한민국을 이끌어 가기 위하여 우리가 지녀야 할 자세를 알아봅시다.(152쪽)


① 우리나라는 온 국민의 노력으로 정보 통신 및 과학 기술 분야를 비롯한 스포츠, 예술 등의 분야에서 세계가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② 우리나라의 드라마와 대중가요는 세계적인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③ 많은 사람들이 세계 곳곳에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한류: 1990년대 말부터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에서 불기 시작하여 유럽 미국 등으로 퍼진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유행을 일컫는 말.

▲ 인공위성 발사, 해외봉사활동, 국제연합 평화유지군 활동 (152쪽 참고)


해설:

얼마전까지만 해도 해외여행을 가면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잘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을 알고 있습니다. 물론 대한민국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는 합니다. 우리 역시 세계의 모든 나라가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니 이런것에 크게 신경쓸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올림픽과 월드컵 등을  통해서 많이 알려졌으며, 드라마와 K-POP등을 통해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해외봉사활동(아이티진진, 필리핀 태풍피해 복구작업 등), 국제연합평화유진군 활동등을 통해서 세계 각지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나은 미래를 위한 우리의 과제(153쪽)
① 국민의 복지를 향상하여 모두가 인간다운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② 국민이 인권을 존중받고 공정한 대우를 받으며 질병이나 사고 등 각종 재난에 대비하여 안전하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③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재난: 뜻밖에 일어나는 사고나 어려움


▲ 노인복지, 문화재 복원, 자연재해(153쪽)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154쪽)

① 대한민국의 발전은 우리 모두의 노력으로 이루어집니다.
② 우리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합니다.
③ 세계화에 앞장서면서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인과 국가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의 문화를 체험하는 외국인, 국제협력 사업에 참여하는 한국인(154쪽)


해설

우리나라에는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또한 많은 관광객들이 여행을 옵니다. 우리와 다르게 생긴 사람들을 볼 때 어떤 생각을 하나요? 우리와 다르게 생겼지만 우리와 동일한 사람입니다.

우리들의 이웃들 뿐만 아니라 외국 사람들에게도 배려와 관심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우리가 가장 해야할 일입니다. 서로가 다른 것을 인정하고 차별하지 않는 세상을 함께 만들어 갑시다.


작은이야기 역사: 주변 나라들의 역사 왜곡에 대하여 우리는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할까(155쪽)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하게 우리의 고유한 영토이다.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증명하는 수많은 자료가 있고, 지금도 독도에는 경비대원들과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은 독도를 자기 나라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의 교과서에서는 한국의 역사를 왜곡하여 일본의  식민지배와 침략 전쟁을 미화하고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표기하고 있다.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도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중국은 자기 나라의 영토 안에서 이루어진 역사는 모두 중국의 역사라는 관점에서 고조선, 부여, 고구려, 발해의 유적을 중국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역사 왜곡 문제를 해결하고 주변 나라들과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어떤 태도를 지녀야할까? 한국 중국 일본은 상호 이해와 협력을 통하여 올바른 역사의식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아래 링크는 본 블로그 독도에 대한 게시판_2. 근대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운동_3)나라를 지키기 위한 노력_첫번째)

http://blog.daum.net/nasaro1/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