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5학년 2학기 사회] 1.우리역사의 시작과 발전_4)삼국 통일과 발해의 건국_첫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4. 23:17

1단원 4. 삼국 통일과 발해의 건국 정리및 해설(52-55쪽)


1.우리역사의 시작과 발전

  1) 선사시대의 생활 모습

  2) 최초의 국가 고조선

  3)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과 발전

  4) 삼국 통일과 발해의 건국


4. 삼국 통일과 발해의 건국


삼국은 한강 유역을 차지하기 위하여 다투었듯이 더 넓은 땅. 더 많은 사람, 더 편리한 교역로를 차지하기 위하여 여러 차례 전쟁을 하였다. 밖으로는 수, 당의 참략에 맞서 싸웠고, 안으로는 통일 전쟁을 하였다.
삼국은 영토를 넓히기 위한 전쟁에서 어떤 결과를 얻었을까? 신라의 삼국 통일과 발해의 건국 이후, 신라와 발해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어떻게 변화하였을까?(52쪽)


▲지도, 남북국시대 지도,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52쪽
그림, 발해의 상경성(상상화),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52쪽
그림, 신라의 금성(상상화),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52쪽


 삼국 통일 시기 여러 나라의 관계를 알아봅시다.(53쪽)


1. 고구려
-한반도 북부와 만주의 넓은 영토를 차지하여 큰 세력을 떨리며 중국과 맞섬.
수(중국을 통일한 나라)-고구려를 침략
                       을지문덕이 수를 물리침(살수대첩, 612년)


해설:

6세기에 수나라는 중국을 통일하였습니다. 고구려는 한반도 북부와 만주지역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중국을 통일한 수나라는 고구려를 침략하였지만 패하고 돌아갔습니다.
이후에 왕이된 수양제는 113만의 대군을 이끌고 고구려로 쳐들어 왔습니다. 수양제는 평양으로 돌격하였습니다. 당시 고구려 장수였던 을지문덕은 이를 알아차리고 있었습니다. 평양까지 온 수나라 장수 우중문은 먹을 것이 다 떨어진 상황이었습니다 이때 을지문덕은 우중문에게 거짓말로 항복문서를 보냅니다. 이 편지가 "여수장 우중문시"입니다.

지금이 어느 계절인지 알고 왔는가
아무런 생각도 없이 막 쳐들어왔는가
그동안 한번도 이긴적이 없지 않은가
죽기 싫으면 돌아가길 바라노라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수나라를 비난하는 내용이었지만 항복문서라고 보낸 것입니다. 그래도 항복문서이니 우중문은 수나라로 돌아갑니다. 이때 을지문덕은 따라가서 공격합니다. 이 전투가 살수대첩입니다.
살수 대첩은 물을 막아서 상대를 물에 빠트린 전투가 아닙니다. 살수는 지역이름입니다. 살수는 청천강을 말 하는 것입니다.


<을지문덕이 떠올린 살수대첩>_53쪽

수의 113만 대군이 쳐들어왔다. 우리 병사와 백성은 힘을 합쳐 요동성에서 이들을 막아 냈다. 수는 요동성을 차지할 수 없게 되자 30만 군사를 따로 뽑아 우리의 도읍인 평양성을 공격하였다. 우리는 이 또한 잘 막아 냈다. 나는 거짓 항복을 하여 수 군대의 형편을 살피고 돌아왔다.
“수 군대가지지 않고 우리를 공격하느라 지쳐 있고, 먹을 것도 거의 떨어졌군.”
그들의 약점을 알게 된 우리는 지는 척 하며 수 군대를 유인하였고 평양성 근처까지 왔다가 돌아가는 군대를 살수(청천강)에서 공격하여 크게 승리하였다.


살수대첩(독립기념관)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53쪽)


-당(수나라에 이어 중국을 통일한 나라)_고구려 침략
                                      안시성을 공격하였지만 고구려가 이김.

해설

수나라는 망하고 당나라가 세워졌습니다. 이번에는 당나라가 고구려를 쳐들어 왔습니다. 당시 고구려 왕은 영류왕이었는데, 세력이 강해진 연개소문이 영류왕을 몰아내고 보장왕을 왕으로 세웁니다. 이때 당나라가 고구려를 쳐들어 왔습니다. 고구려는 3개월동안 당 태종의 공격을 막아 내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자 당나라는 군대를 철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추워지면 전쟁을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이 전쟁에서 고구려 장수가 쏜 화살에 맞아 당태종의 한쪽눈의 시력을잃어 버렸다는 말이 있습니다.


<고구려의 한 백성이 겪었던 안시성 싸움>_54쪽
당의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였다. 병사와 백성은 틈날 때마다 흙과 돌을 굳게 다져 성을 쌓았다. 예로부터 적이 쳐들어오면 성곽을 굳게 지키는 것이 늘 몸에 배었다. 산성 안에는 우물과 저장창고가 있어서 오랫동안 버티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드디어 당이 쳐들어왔다. 무시무시한 무기들을 가지고 성을 무너뜨리거나 넘어오려 하였다. 우리 군대는 산성에서 적을 내려다 볼 수 있어 성을 방어하기에 유리했고, 당 군대는 성을 공격하기 어려웠다. 3개월간 성주는 군사들과 힘을 합쳐 필사적으로 싸웠고, 백성도 힘껏 도왔다.
당 군대는 성을 점령하지 못했고, 추운 날씨와 식량 부족으로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


고구려의 산성은 수당과 전쟁을 할 때 적군의 침략을 막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 고구려는 수와 당의 공격을 모두 막아냄
* 고구려는 한반도를 지키는 방파제 역할을 하였습니다.
* 고구려는 계속된 외침으로 삼국간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사회과부도89쪽참고)


고구려 백양성(중국 덩타)과 고구려 비사성(중국 다롄)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54쪽.

2. 신라
-고구려가 수와 당의 침략을 받을 때 신라는 백제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신라는 백제의 공격에 어려움을 당함.
-많은 영토를 잃어버림.
-선덕여왕: 불교정책으로 이웃으로부터 나라를 지키겠다는 의지를 보임.
          (분황사를 지음, 황룡사 구층목탑 지음)
          김춘추를 고구려에 보내 도움을 요청.(고구려의 거절)
          김춘주를 당으로 보냄.(신나와 당이 연합함.)


해설

고구려가 수와 당과 전쟁을 할 때 백제는 신라를 공격하였습니다. 이때 신라는 대야성을 빼앗기는 등 많은 성들을 빼앗겼습니다. 신라는 나라가 망할 위기에 처해진 것입니다.
선덕여왕은 나라를 지키기 위해 분황사를 지었고, 황룡사구층목탑을 만들었습니다. 불교의 신앙으로 나라를 지키려 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김춘추는 고구려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때 고구려의 연개소문은 "우리가 도와줄테니 신라가 차지하고 있는 옛 고구려땅을 다 돌려 주어라"라고 말을 합니다. 김춘추는 고구려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었고, 당나라로 가서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당나라는 신라의 요구를 들어주었습니다.

황룡사 구층목탑(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55쪽)


김춘추와 당태종의 대화.(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55쪽)


내가 김춘추라면 그 당시 어떻게 행동 하였을지 이야기 하여 봅시다.(5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