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2)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_두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6. 11:40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2.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 요약_두 번째(141-145쪽)


해설은 학기가 시작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 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1) 조선의 건국
  2) 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
  3) 유교 전통과 생활
  4)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2. 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


조선의 문화와 과학기술의 발전을 알아 봅시다.(141쪽)


조선은 세종대에 이르러 문화와 과학 기술이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세종
집현전_훌륭한 학자를 키움.
       -활발한 학문의 연구.
       -유교와 관련된 다양한 책을 펴냄.
       -지도제작, 금속활자를 만드는데 크게 기여함.


캐릭터: 세종의 관심과 집현전 학자들의 노력으로 조선의 문화와 과학 기술이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집현전 학사도(상상도)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42쪽


▲경복궁 수정전(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에 집현전으로 사용되던 건물이다.(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42쪽)


훈민정음(한글)
    세종과 집현전 학자들이 직접 만들어 반포함.
    의미_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과학적인 원리에 따라 만들어짐.
    배우기가 쉽고 거의 모든 소리를 적을 수 있는 독창적인 문자.


훈민정음은 혀의 위치, 입술과 목구명의 모양, 하늘, 땅, 사람의 모양 등을 본떠서 만들었습니다.


<훈민정음이 없던 시절>

    -우리문자가 없어서 한자만 사용.
    -양만은 한자를 사용하였지만 그를 배우지 못한 백성들을 불편이 많았음.
    -백성들을 위해서 훈민정음을 만들었고 관리들에게도 배우도록 함.


 세종과 집현전 학자들이 훈민정음을 만든 까닭을 이야기 하여 봅시다.(143쪽)


▲훈민정음(간송미술관)_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43쪽)


농업국가_조선은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농업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농업을 장려
        -농사직설_농민의 오랜 경험을 모아 놓은 책.
                    한자로 쓰여져 있음.
                    관리들에게 나누어 주고 백성을 지도하도록 함.
                    조선 현실과 맞지 않는 농사법이 자세히 소개.


▲농사직설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44쪽


과학기술_세종대에 과학기술도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혼천의, 간의, 앙부일구(해시계), 자격루(물시계).
        세종이 장영실 및 몇몇 신하들에게 지시함.
       측우기_강우량 측정 기구(세계최초)

▲혼천의(천체관측기구), 간의(천체관측기구), 앙부일구(해시계) 145쪽


▲측우기, 자격루(물시계)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45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