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5학년 2학기 사회] 1.우리역사의 시작과 발전_2)최초의 국가 고조선_첫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4. 16:07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1단원 2) 최초의 국가 고조선 요점정리및 해설


1.우리역사의 시작과 발전

  1) 선사 시대의 생활 모습

 2) 최초의 국가 고조선

 3)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과 발전

 4) 삼국 통일과 발해의 건국


2. 최초의 국가 고조선


우리 역사에 나타난 최초의 국가는 고조선이다. 환인의 아들 환웅과 곰에서 사람으로 변한 웅녀가 결혼하여 낳은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건국 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해 온다. 이러한 고조선의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우리의 뿌리를 찾는 것이다.
동굴에서 무리지어 살던 사람들이 마을을 이루고 더 나아가 국가를 세우기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18쪽)


    삼국유사. 고조선이라는 이름은 고려 시대 일연이 쓴 역사책 [삼국유사]에 처음으로 나온다. 고조선은 본래 조선이다. 단군왕검이 세운 조선을 위만 조선과 구별하기 위하여 ‘고’자를 붙인 것이다.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18쪽)


 청동기 시대의 생활 모습을 알아봅시다.(19쪽)

청동기 시대(기원전 2000년)_구리에 주석 등을 섞어 불어 녹여 만든 청동기 등장.



삼베, 동물털, 비단등으로 만듦.

대부분 짚신을 신었으며, 신분이 높은 사람은 가죽신을 신기도 함.


농사, 가축키움


집 짓는 기술이 발달함. 땅위로 올라온 집(지상가옥).

유물

반달돌칼, 민무늬토기, 미송리식토기, 농경문 청동기, 비파형동검,

거친무늬거울, 고인돌

장례문화

고인돌(받침돌이 커다란 덮개 돌을 고이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
         고인돌은 한반도에서 가장 많이 발견.
         지배계급이 생겼다는 증거이다.(지배하는 사람, 지배받는사람)

대표적 유적지

 인천광역시 강화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19-21쪽, 27~28쪽 내용으로 만든 표입니다.


해설

청동기 시대의 가장 큰 변화를 도구의 사용입니다. 사람이 청동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리고 구석시시대와 신석시시대에는 없었던 계급사회가 시작됩니다. 전에는 평등한 사회였지만 점차 사람에 따라 계급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이 시대에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이 건국되기도 합니다. 청동기 시대 사람들은 어떤 생활을 했는지 살펴 봅시다.

청동기 시대에는 신석기 시대때 보다 더욱 발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들은 삼베, 동물털, 비단등으로 옷을 만들어 입었습니다. 그리고 신발을 신었는데, 신분이 높은사람은 가죽신을, 신분이 낮은 사람은 짚신을 신었습니다.


청동기 시대에도 돌로된 농기구를 사용했습니다(반달돌칼).

※ 민무늬 토기에 수확한 곡식을 보관했습니다.

발달돌칼과 민무늬토기(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19쪽)

해설

농사 역시 발전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신석기 시대와 동일하게 농사를 지었고 가축을 길렀습니다. 변한게 있다면 청동기 시대에는 벼농사를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신석기 시대때는 밭농사만 지었지요.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농기구 "반달톨칼"을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청동기시대라고 해서 청동으로된 농기구를 사용한 것은 아닙니다. 석시시대까 끝이 났다고해서 돌을 사용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돌은 21세기에도 필요에 따라 여러곳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동기는 만들기 어렵고 귀했습니다. 장신구(거울), 하늘에 제사드리는 물건(방울), 무기(비파형동검)등을 만들었습니다.

*비파형동검: 청동으로 만든 칼의 모양이 비파라는 악기를 닮아서 비파형 동검이라고 한다.


▲ 거친무늬 거울: 거울 뒷면에 꼭지를 달아 끈을 매도록 되어 있다.(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19쪽)


해설

그리고 청동은 아주 귀한 물건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나 가질 수 없었습니다. 그럼 누가 가질 수 있었을 까요? 바로 계급이 높은 사람들만 사용할 수 있었어요. 청동으로 무기를 만들었는데, 비파형동검이 있습니다. 농사를 지으면서 먹을 것이 많아 졌습니다. 그런데 참 이상하지요? 먹을 것이 풍성해 졌는데, 사람들은 만족하지 못하고 남의 것을 빼앗기 시작합니다. 먹을 것이 없을 때는 배고픔 가운데서 평등한 생활을 했는데, 먹을 것이 풍성해 지니 남의 것을 빼앗고 더 많은 것을 가지려고 하니 말입니다. 사람의 욕심이 끝이 없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좌우간 청동기 시대 사람들은 이렇게 남의 것을 약탈하면서 계급이 생기게 되었고, 청동은 무기를 만드는데 사용을 했던 것입니다.

전쟁을 했기 때문에 방어를 하기 위해서 도랑을 파기도 했고 나무로 성벽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계급이 높은 사람들은 청동으로된 거울을 사용했는데, "거친무늬거울"이 대표적입니다.


청동기시대에는 주거 환경도 변합니다. 신석기 시대에는 땅을 파고 집을 지었다면, 청동시 시대사람들은 땅위에 집을 지었습니다. 그리고 신석시 시대의 움집은 가운데 화덕이 있었지만 청동시 시대의 집은 화덕이 한곳에 치우쳐져 있습니다.


 고인돌(받침돌이 커다란 돌을 고이고 있어서 고인돌이라고 부릅니다.)

             고인돌은 지비계급이 있었다는 증거입니다.

             고인돌은 한반도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 고인돌(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20쪽)


해설

대표적인 유물로는 농사를 지었던 반달돌칼이 있습니다. 그리고 민무늬토기미송리식 토기가 있습니다. 신석기 시대의 빗살무늬 토기와 모양을 비교해 보세요. 밑이 뾰죽했던 빗살무늬 토기와는 다르게 밑이 평평해 졌습니다. 미송리식 토기는 손잡이도 있고요. 그리고 전쟁할 때 사용했던 비파형 동검, 신분이 높은 사람들이 사용했던 거친무늬거울도 있습니다.
그리고 농경문 청동기 라는 것이 있습니다. 농경문 청동기에는 청동기 사람들의 생활상이 새겨져 있는 청동판입니다. 농사짓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해서 농경문 청동기라고 부릅니다. 따비로 땅을 가는 모습, 토기에 수확물을 담는 모습등이 새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고인돌이 있는데, 이는 청동기 시대의 장례문화(매장)를 알 수있는 것이며, 계급이 정해져 있는 사회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증거 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큰 무덤을 만든다는 것은 신분이 높은 사람의 무덤이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강화도에 있는 가장 큰 고인돌은 무려 53톤이나 된다고 합니다. 아무나 이런 무덤을 만들어 주지 않겠지요?


※ 지배하는 사람과 지배 받는 사람이 생겼습니다.

※ 전쟁: 마을끼리 싸움하는 일지 많아 졌습니다.

           침입하지 못하도록 도랑을 파고, 나무로 성벽을 쌓아 방어 했습니다.

▲ 청동기 시대의 생활 모습(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20-21쪽)


이렇게 해서 한반도에 세워진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가 고조선입니다.

(저는 22~26쪽의 고조선 부분은 잠시 뛰어 넘고, 27쪽으로 넘어갑니다. 27쪽 고조선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청동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동일하기 때문에 먼저 이곳에서 다루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을 통해서 청동기(고조선)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농경문 청동기(대전에서 출토)
① 토기에 수확물을 담는 모습
따비로 땅을 가는 모습
③ 농경문 청동기를 통해 청동기 시대에 농사짓는 모습과 한반도를 중심으로 서남부지역에 강력한 지배자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비: 논이나 밭을 가는 농기구


농경문 청동기(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20-21쪽))


※ 의: 삼베, 동물털, 비단등으로 만듦. 대부분 짚신을 신었으며, 신분이 높은 사람은 가죽신을 신기도 함.
※ 식: 농사, 가축.
※ 주: 집 짓는 기술이 발달함. 땅위로 올라온 집(지상가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