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5학년 2학기 사회] 1.우리역사의 시작과 발전_3)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과 발전_첫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4. 19:38

1.우리역사의 시작과 발전_3)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과 발전 요점정리와 해설_첫번째(33-37쪽)


1.우리역사의 시작과 발전

  1) 선사시대의 생활 모습

  2) 최초의 국가 고조선

  3)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과 발전

  4) 삼국 통일과 발해의 건국


3.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과 발전


고구려, 백제, 신라는 각각 여러 과정을 거쳐 세워지고 발전하였다. 이 나라들은 주변의 다른 집단과 힘을 합치면서 더 큰 나라로 성장하였다. 왕이 권력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국가의 기초를 다시는 여러 가지 제도가 정비되었다. 그리고 낙동강 유역에서는 가야가 성장하였다.
삼국과 가야가 세워지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을까? (30쪽)


고구려 백제 신라의 주요성들(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0쪽)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성장한 배경을 알아봅시다.(31쪽)


철제 농기구와 무기를 사용(철을 사용하면서 국력을 키움)
다른 나라 제도와 종교에 관심을 가짐


덕흥리 고분 벽화의 행렬도(복원본, 평안남도 강서)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1쪽)


 율령을 반포하면서 나라를 원활하게 운영(32쪽)

*율령: 범죄에 대한 처벌과 나라를 운영하는 제도에 관한 규정

나라 살림을 위해 백성들에게 세금을 걷음.
성을 쌓으며 외적으로부터 나라를 지킴
남성들은 농사를 지으면서 전쟁이 일어나면 나가서 싸움


해설

고조선 이후에 우리나라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가 건국되었습니다. 또 어떤 나라가 있지요? 바로 가야가 있지요?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4개의 국가가 있었는데, 왜 사국시대가 아니고 삼국시대일까요? 그 이유는 가야는 고대국가로 발전을 하지못했기 때문입니다.

고대국가로 인정을 하는 조건은 왕권강화에 있습니다. 왕권 강화라는 것은 왕의 힘이 세지면서 백성들을 왕에게 순종하게 하는 제도를 만드는 것을 말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세가지 조건이 있는데, 아버지에서 아들로 왕이 세습되는 것, 불교의 수용, 율령의 반포 입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는 이 세가지가 있었지만 가야에는 이런 제도가 온전히 정착되지 않았습니다. 그럼 고구려 백제 신라가 어떻게 성장하였는지 그 배경을 알아봅시다.


BC5-4세기경 고조선에 철기 문화가 전해졌습니다. 청동을 사용하다가 철을 사용하게 되면서 또다른 변화가 생겼습니다. 철은 청동보다 더욱 강한 제질이었고, 철로 무기를 만들면거 국가는 더욱더 강해졌습니다.
청동기 시절 청동은 구하기가 힘들어 농기구는 여전히 돌이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청동은 귀한 물건이었지만 철은 청동보다 강한 제질이었는데 구하기가 비교적 쉬웠습니다. 그래서 철로된 농기구도 만들어서 사용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철은 청동보다 돌보다 강하기 때문에 농사를 짓기가 수월했고, 철을 가지고 있는 연맹이 다른 연맹을 공격하고 정복하면서 고대 국가로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철을 가지고 국가의 힘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다른 나라들과 전쟁 혹은 교류를 하면서 다른 나라들의 좋은 점들을 받아 들이기도 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불교입니다.
고구려는 4C 중국의 진연으로부터 불교가 들어왔습니다. 고구려는 6C때 신라에 불교를 전했습니다.
백제는 4C 중국의 동진으로부터 불교가 들어왔습니다.
불교를 통해서 왕권을 강화시켰습니다. "왕즉불사상"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왕은 곧 부처다"라는 것을 통해서 백성들을 왕에게 순종하도록 했던 것입니다.
불교문화가 발전을 하면서 "절" "탑" "불상"을 만들었고, 많은 문화재들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는 율령을 반포했습니다. 율령이란 그 나라의 법입니다. 고조선의 8조법 기억하시나요? 고구려 백제 신라는 자세한 법률을 만들어서 백성들을 다스렸습니다. 교과서 32쪽에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백성들을 벌 하는 법을 통해서 백성들을 다스렸습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는 백성들에게 세금을 걷었습니다. 이 시대에는 전쟁을 많이 했습니다. 남성들은 농사를 지으면서 전쟁이 일어나면 나가서 싸웠습니다. 그리고 국가를 다스리는데 필요한 세금을 걷었습니다. 세금으로 나라를 다스렸으며, 외적으로부터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성벽을 쌓기도 했습니다.

율령반포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2쪽)


불교를 받아들여 백성에게 믿게함.
절, 탑, 불상 등을 많이 만듦.


삼국불교 문화(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부여 정림사지 오층 석탑,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 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3쪽


해설

고구려: 금동 연가7년명 여래 입상
고구려 불상으로 국보 119호 입니다.
불상에 '연가7년명'이라는 제작 연도가 적혀 있습니다. (539년제작)
금동으로 만들어 졌고,
여래(부터의 이름중 하나)를 만든 것이며
연가 7년명이라는 제작 연도,
입상(서 있는 모습)이기 때문에
금동 연가7년명여래입상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백제: 부여정림사지 오층석탑
백제석탑으로 국보9호 입니다.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는 석탑입니다. 이 석탑에는 아픈 역사가 있습니다. 신라와 당나라가 연합해서 벡제를 멸망 시켰을 때 당나라 장수 이름이 '소방정'이었습니다. 백제가 망하자 소방정은 '소방정이 백제를 점령했다'라는 글씨를 이 탑세 새겨 놓았습니다.


신라: 경주분황사 모전석탑
신라의 석탑입니다. 국보 30호 입니다. 돌을 벽돌 모양으로 다음어서 쌓은 석탑입니다. 현재 남아 있는 신라 석탑 가운데 가장 오래되었으며, 처음에는 9층이었지만 현재는 3층만 남아 있습니다.


작은 이야기 역사. 어떤 건국이야기가 전해 내려올까?


해설:

교과서 34-37에 나오는 건국이야기를 통해서 고구려, 백제, 신라 그리고 가야가 어떻게 세워졌는지 알아 봅시다. 고조선의 단군이야기 처럼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역시 신비한 방법으로 사람이 태어났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 그리고 가야를 세운 사람들은 어떤 이야기가 전해질까요?

▲ 고구려 건국신화(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4쪽)

해설:

고구려는 하늘의 신 해모수와 물의 신 유화 사이에 태어났는데, 알에서 태어났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그 알에서 주몽이 태었고, 졸본에서 고구려를 건국했습니다.

▲ 백제 건국신화(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5쪽)

해설:

백제는 주몽의 아들 온조가 세운 나라입니다. 주몽이 신의 아들이니 온조는 신의 손자가 되겠네요. 온조는 한성(서울)에서 백제를 건국했습니다.

▲ 신라 건국신화(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6쪽)

해설:

신라의 박혁거세 역시 알에서 태어났습니다. 누가 낳았는지 모르지만 우물에서 알을 발견한 것이었습니다. 그 알에서 박혁거세가 태어났고, 금성(경주)에서 신라를 건국했습니다. 금성은 서라벌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 가야 건국신화(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7쪽)

해설:

가야는 6개의 알이 등장합니다. 그 중 첫번째 알 김수로는 김해에 금관가야를 세웠습니다. 나머지 다섯개의 알에서 태어난 이들도 모두 나라를 세워, 6개의 가야 연맹국이 세워졌습니다.  이중 김수로가 세운 금관가야가 6개 가야를 이끌었습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주몽

온조

박혁거세

김수로

졸본

한성(서울)

금성(경주)_

서라벌

김해

 

고구려를 세운 고주몽, 신라를 세운 박혁거세, 가야를 세운 김수로 모두 알에서 태어났습니다. 백제를 세운 온조는 주몽의 아들로서 신적인 권위를 이어 받았다고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신적인 권위를 가지면서 백성들이 순종을 하도록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알이었을까요?

그 이유는 당시 시대가 농경사회였다는 것을 알면 이해가 쉽게 됩니다. 농사를 지을 때 필요한 것은 하늘에서 비가 내려야 합니다. 새가 하늘과 땅을 오르내리는 동물이기 때문에, 왕이 알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통해서 왕이 하늘과 땅을 연결해 주어 농사를 잘 지을 수 있도록 해준다고 생각을 한 것입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통해서 왕이 다른 사람과 다르게 신적인 권위가 있다는 것을 통해서 백성들이 왕이 따르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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