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4)임진왜란과 병자호란_첫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6. 18:59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3.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요약_세번째(160-163쪽)


해설은 학기가 시작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 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1) 조선의 건국
  2) 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
  3) 유교 전통과 생활
  4)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4.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조선이 세워지고 200년이 지났을 때, 일본이 조선을 침략하여 임진왜란이 일어났다. 그리고임진왜란이 끝난지 40여년이 지났을 때 청이 조선을 침략하여 병자호란이 일어났다. 조선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많은 사람이 죽고 소중한 문화재를 잃는 등 큰 피해를입었다.
조선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어떻게 극복하였을까?(160쪽)


▲한산도 대첩(한산도 제승당) 1592년 한산도 앞바다에서 이순신이 이끄는 조선 수군이 일본 수군을 크게 무찔렀다.(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60쪽)


임진왜란이 일어난 배경을 알아봅시다.(161쪽)


조선은 건국 후 오랫동안 큰 전쟁 없이 지냈습니다.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당시 조선과 주변 나라 상황은 어떠했을까요?


임진왜란 전개과정
①일본은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한반도와 중국을 정복하려는 욕망을 가지고 있었음.
②명으로 가는 길을 내어달라며 16만 군대를 이끌고 부산으로 쳐들어옴(1592년)
③신식무기 조총으로 무장한 일본군이 배700여척을 타고 부산으로 옴.
④부산에 상륙한 일본군은 동래성을 공격.
⑤조선군은 성 위에서 화살을 쏘고 돌을 던지며 맞서 싸움.
⑥백성도 남녀노소 모두 싸움.
⑦수가 많고 조총으로 무장한 일본군에게 성이 함락 당함.
⑧동래성을 무너뜨린 일본은 한성으로 향함.
⑨조선은 갑작스런 일본군의 침략에 패함.
⑩상황이 불리해지자 선조와 신하들은 궁궐을 버리고 북쪽으로 피란을 감.
⑪일본군이 한성을 점령함.
⑫일본군이 평양과 함경도까지 침략하자 선조는 명에 군대를 보내줄 것을 요청함.


▲임진왜란 당시 동아시아의 상황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61쪽.



▲동래부 순절도(육군 박물관)_임진왜란 때 일본군에 맞서 싸우던 동래부 사람들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62쪽.


일본군이 쳐들어 왔을 때 동래부 사람들은 어떻게 대쳐 하였을까요?(162-163쪽)


일본이 조선에 쳐들어온 까닭을 이야기 하여 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