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4)임진왜란과 병자호란_두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6. 19:35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3.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요약_세번째(164-167쪽)


해설은 학기가 시작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 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1) 조선의 건국
  2) 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
  3) 유교 전통과 생활
  4)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4.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임진왜란을 극복하기 위한 수군과 의병의 노력을 알아봅시다.(164쪽)


이순신_전라좌도 수군절도사
        식량을 저장해 두고 군함과 무기를 갖추며 외적의 공격에 대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경상도 옥포에서 첫 승을 거둠.
        이순신은 모든 전투에서 승리를 함.
        한산도 대첩_학익진(학이 날개를 펼치는 모양)전법으로 승리함.
        한산도 대첩으로 일본군의 기세를 꺽음.(사회과 부도 98쪽 참고.)


▲난중일기_현충사_이순신이 임진왜란 때 쓴 일기로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에 등재되었다._초등학교5학년 2학기 사회 164쪽.


▲학익진 전법(상상화)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64쪽.


▲조선의 역사 신문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165쪽.


의병_육지에서는 곽재우를 비롯한 의병이 일본군과 싸움.
     ①의병의 신분은 양반~천민에 이르기 까지 다양함.
     ②의병은 나라를 구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관군과 협력해 싸움.
     ③관군과 협력해 진주성, 행주산성에서 싸워 이김.

*관군: 나라에 소속되어 있던 정규 군대.


①바다_일본군은 이순신이 싸우는 수군에 의해 보급로가 끊어짐.
②육지_조명 연합군과 의병에 패배하지 싸움에 의욕을 잃어버림.
-일본은 철수하였고 7년에 걸친 임진왜란은 끝이 남.

*보급로: 전쟁을 할 때 필요한 무기, 식량 등을 운반하는 길.


▲행주 대첩(행주 대첩 기념관)_행주산성에서 조선군과 의병이 권율 장군의 지휘 아해 일본군을 물리치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66쪽


전쟁 후 조선 상황
①전국이 전쟁터가 되었던 조선은 많은 백성이 죽고 포로로 잡혀감.
②농사를 짓지 못하여 식량이 부족함.
③나라의 살림도 어려워짐.
④수많은 문화재가 불타거나 귀중한 물건을 일본에 빼앗김.


우리지역에서 임진왜란과 관계있는 유적과 인물 등을 조사하여 봅시다.(167쪽)

제목: 금산 칠백의총
지역: 충청남도 금산군
내용: 우리가 살고 있는 금산군에는 칠백의총이라는 무덤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임진왜란때 순절한 의병장 조헌을 비롯한 700명의 유골이 모셔져 있습니다.
조헌은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옥천에서 의병 1000여명을 모아 승병들과 힘을 합쳐 청주를 되찾았습니다. 그 후 금산에서 전라도로 향하는 일본군에 맞서 싸우다가 조헌을 비롯한 700명의 의병과 승병이 전사하였습니다.
승병: 승려들로 조직된 군대.


제목: 진주성
지역: 경상남도 진주
내용: 우리 고장에 있는 진주성은 임진왜란 때 조선군과 일본군 사이에 큰 전투가 두 차례 벌어진 곳입니다.
1592년에 3만여 명의 일본군이 진주성을 공격해 오자, 김시민이 이끄는 3000여 명의 군사와 의병은 목숨을 걸고 싸웠습니다. 화살이 떨어졌을 때에는 성 위에서 끊는 물을 쏟으며 성을 지켰습니다. 그러나 이듬해 일본군과 벌인 두 번째 전투에서 진주성은 함락되고 말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