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4)임진왜란과 병자호란_세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8. 16. 20:17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3.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요약_세번째(168-171쪽)


해설은 학기가 시작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 유교문화가 발달한 조선
   1) 조선의 건국
   2) 조선의 문화와 과학의 발전
   3) 유교 전통과 생활
   4)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4.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병자호란의 극복과정을 알아봅시다.(168쪽)


병자호란 전상황
명_조선을 도와 임진왜란에 참전 한 후 국력이 급격하게 약해짐.
여진_명이 약해진 틈을 타서 후금을 세움.
     명을 공격.
명_조선에게 도움을 요청
조선(광해군)_명과 후금 사이에 중립을 지킴.
             중립외교 반대하는 신하들은 광해군을 왕에서 몰아냄.
             인조를 왕으로 세움.
캐릭터, 광해군은 명의 요청에 따라 군사를 보냈지만 후금과의 전쟁을 피하기 위하여 적당한 때에 후금에게 항복하도록 하였습니다.


병자호란 전개과정
    (인조)-인조는 명을 가까이 하고 후금을 멀리함.
           ①조선은 후금의 침략을 받음.(정묘호란 1627년)
           ②조선과 후금은 형제의 나라로 지내자는 약속을 함.
           ③정묘호란 끝.
           ④조선은 여전히 명과 가까이 지내고 후금을 멀리함.
           ⑤후금은 나라이름을 청으로 바꾸고 조선을 침략함.(병자호란 1636년)
           ⑥청의 군대가 한성으로 들어옴.
           ⑦인조와 일부 신하는 남한산성으로 피함.
           ⑧남한산성이 포위됨.
           ⑨성안에 식량이 부족하였으며, 추워서 얼어 죽는 사람도 생김.
           ⑩신하들은 청과 싸우자, 항복자라로 나누어짐.
           ⑪47일 동안 청에 대항하던 인조는 청에 항복함.


▲병자호란(남한산성 세계 유산 센터) 청에 대항하여 싸우는 조선군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68쪽.


▲남한산성(경기도 광주)_한성의 남쪽을 지키던 산성으로 병자호란 때 인조가 머무르며 청에 대항하던 곳이다_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69쪽.


전쟁 후
      ①조선과 청은 신하와 임금의 관계를 맺음.
      ②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을 비롯 많은 사람들이 인질로 끌려감.
      ③조선은 청에 조공을 함
      ④청이 전쟁을 할 때 지원군을 보내야 했음.(사회과부도 99쪽 참고)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170쪽.


<병자호란 때 일기를 써보자>
춥고 배고픈 남한산성에서
1637년 1월 20일
남한산성에 들어 온지 벌써 한 달이 넘었다. 식량은 바닥 난지 오래고, 매서운 사람들은 지쳐가고 있다.
이렇게 추운데도 청의 군사들은 남한산성을 겹겹이 둘러싼 채 꼼짝도 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항복을 하라며 매일 겁을 준다.
그들의 수가 얼마나 많은지, 성 밖을 내려다보면 청 군사들의 머리만 보일 정도다. 게다가 좋지 않은 소문도 돌리고 있다. 청의 군사들이 성 밖의 백성을 공격하여 무참이 죽이고 물건들을 강제로 빼앗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참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힘을 길러야 겠다.


우리 아들은 어디에
1637년 2월 5일
전쟁이 끝났지만 청의 군사들에게 잡혀간 우리 아들은 돌아온 줄 모른다.
포로들은 청으로 끌려간다고 하던데, 어떻게 아들을 찾아야 할지 막막하다.
어제 오후에는 포로로 끌려가는 한 무리의 사람들을 보았다. 혹시 그중에 아들이 있을까 싶어 열심히 찾아 보았지만, 발견할 수 없었다.
우리 아들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아들을 찾지 못하였지만 청의 군사들에 맞서 용감하게 싸운 우리 아들이 자랑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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