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수업/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사회

[초등학교6학년 1학기 사회] 2. 근대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운동_2)자주독립 국가의 선포 첫번째

지니쌤 동진이 2017. 4. 16. 00:01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사회 요점 정리 및 해설]


2.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 운동

   1) 조선의 개항

    2) 자주독립 국가의 선포

    3) 나라를 지키기 위한 노력

    4)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


학습목표: 조선의 근대화를 위한 노력과 변화된 생활 모습을 알아봅시다.

일본과 서양 여러 나라의 침략이 계속되면서 우리나라의 자주 독립이 위협받게 되었다. 민족 지도자들은 우리 민족의 자주 독립 의식을 일깨우려고 하였고, 고종은 대한 제국 수립을 선포하여 우리나라가 자주 독립 국가임을 다른 나라에 널리 알리려고 하였다.
우리 민족은 자주 독립을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을까? 그리고 우리나라는 근대 문물이 들어오면서 어떻게 변화되었을까? (66쪽)

서울독립문(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독립 협회가 자주독립 의지를 널리 알리려고 청의 사신을 맞이하던 영은문이 있던 자리 부근에 세운 문이다.


대한 제국을 세운 까닭을 알아봅시다.(67쪽)
갑오개혁 1894년 갑오개혁을 통해서 조선이 근대국가로 나아가는데 걸림돌이었던 것을 개혁하려함
조선 조정은 나라의 낡은 제도를 바꾸고 근대 국가로 나아가기 위하여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분문에서 개혁을 추진하려 했습니다.

갑오개혁의 내용:
-신분제도와 과거제도를 폐지하였습니다.
-조세제도를 개혁하여 관리들이 횡포를 부리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해설: 정부는 동학농민운동과 화약을 맺은 이후 근대 국가로 나가기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 개혁을 시도 하였습니다. 그 개혁안에는 농민들의 요구도 많이 들어있었습니다.
개혁의 내용은 왕권을 약화시키고 의정부 중심으로 나라를 이끄는 것이었습니다. 신분제도와 노예제도, 과거제도를  폐지하였습니다.
그리고 세도정치 시절 가장 문제가 되었던 환곡의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조세제도로 개혁을 하여 관리들이 횡포를 부리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혼의 금지, 과부의 재가를 허용하는 등 봉건적 악습도 폐지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육입국조서를 발표하였으며, 이후에 한성, 외국어 학교등 많은 근대적 학교들이 세워지기도 했습니다.


을미사변 1895년
원인:

-일본은 청일전쟁에서 승리한 후 조선에 대한 영향력이 커졌습니다.
-조선은 러시아의 힘을 빌려서 일본을 막으려고 했습니다.
전개:

-조선이 러시아를 끌어들이자 일본은 경복궁에 침입해 명성황후를 시해하는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결과:
-을미사변이후 일본에 대한 반감이 높아졌는데, 단발령까지 실시되자 전국적으로 항일의병이 일어났습니다.
-고종은 일본의 위협을 피하여 러시아 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겼습니다(아관파천).

해설: 청일전쟁에서 일본이 승리를 하였습니다. 일본은 새로운 강자가 되었습니다. 일본이 조선에 간섭이 심해지자 조선은 러시아를 끌어들여 일본을 견제하려고 했습니다. 일본은 러시아를 끌어들인 사람이 명성황후라는 것을 알고, 경복궁에 침입하여 명성황후를 시해했습니다.
이후에 단발령을 실시하는 등 또 다른 개혁이 시작되었습니다. 조선은 유교 국가였습니다. 유교에서는 “신체발부 수지부모(身體髮膚 受之父母)”라는 말이 있는데 몸과 머리카락은 부모님이 물려 주신 것이기 때문에 소중히 여기는 것이 효의 시작이다. 라는 의미입니다. 이 때문에 수 많은 유생들은 반대하며 봉기하였습니다.
명성황후를 시해한 일본은 고종을 위협하기도 했는데, 고종은 이런 혼란의 틈을 타서 러시아 공사관으로 도망을 갔습니다. 이를 아관파천이라고 합니다. (아관: 러시아공사관)

*시해: 왕이나 왕비 등 윗사람을 죽이는 것.
*단발령: 성인 남자의 상투를 자르고 머리를 짧게 깎도록 한 명령.

건청궁 옥호루: 경복궁 안에 있는 건물로, 명성황후가 시해된 곳으로 추정되는 곳이다.

아래링크는 본 블로그에 있는 건청궁 사진입니다. 

http://blog.daum.net/nasaro1/17

        러시아 공사관
독립신문, 독립협회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에 머무르는 동안 열강들은 앞 다투어 조선의 이권을 침탈했습니다.
-외세가 나라를 침탈하는 과정에서 백성들의 자주 독립의식이 높아졌습니다.
-서재필은 나라의 지원으로 독립신문을 창간하였다.
-독립신문은 나라 안팎의 소식을 한글로 실어 사람들이 나랏일을 쉽게 알도록 하였고, 관리들의 잘못을 비판하기도 하였습니다.

                               독립신문

해설: 갑신정변 이후 미국으로 망명했던 서재필이 돌아와 독립신문을 발행했습니다. 독립신문은 나라 안팎의 소식을 한글로 실어 사람들이 나랏일을 알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관리들의 잘못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외국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근대 국가는 어떤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실어 알려 주었습니다.


독립협회
-독립 협회는 백성의 성금을 모아 자주 독립을 상징하는 독립문을 세웠습니다.
-독립협회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만민 공동회를 열어 러시아의 내정 간섭과 열강의 이권 침탈을 비판하고 나라의 정치를 바로 잡으려고 하였습니다.(68쪽)

해설: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해 있을 때 독립협회가 창립되었습니다. 독립문을 건립하기 위해서 이를 추진하기 위해 만든 단체가 독립협회입니다. 독립문은 영은문 자리에 세워졌습니다. 영은문은 과거 중국 사신이 올 때 왕이 직접 나가 영접하던 곳이었습니다. 영은문 자리에 독립문을 세웠다는 것은 앞으로 청의 간섭을 받지 않을 것이며, 자주독립을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독립문을 세우는데 고종도 일부의 비용을 하사 할 정도로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만민공동회를 열었습니다. 신분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이들은 열강이 조선에 간섭하는 것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냈습니다. 한 예로 러시아가 한러 은행을 설립하려는 등 조선에 진입을 하려했지만 만민공동회의 반대에 부딪혀 취소하기도 했습니다.

  만민공동회


대한제국(대한제국 수립선포 1897년)
-자주 독립에 대한 열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러시아공사관에 있던 고종은 경운궁(덕수궁)으로 돌아왔습니다.
-고종은 환구단에서 황제 즉위식을 올렸습니다.
-고종황제는 나라 이름을 대한 제국으로 바꾸었습니다.
-고종 황제는 대한 제국 수립을 선포하여 우리나라가 근대적인 자주 독립국가임을 세계에 알렸습니다.


환구단: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곳이다.

대한제국의 여러 가지 개혁정책
-산업과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힘을 기울여 전기와 교통 시설을 확충하였습니다.
-공장과 회사를 설립하였고, 근대식 학교를 세워 인재를 양성하였습니다.

해설: 고종은 가장 먼저 황제권을 강화했습니다. 갑오개혁 때 빼앗긴 주도권을 되찾으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근대화를 위해 많은 개혁을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산업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전기와 교통을 확충하였습니다. 회사 설립을 장려 하였습니다. 그리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를 설립하였습니다. 대한제국 때 근대적 문물들이 많이 들어왔습니다. 전화, 전차, 경인선이 개통되었습니다.

--------------------------------------------------------------------------------------------------